화요일, 7월 26, 2016

PostgreSQL 다운로드 및 시작하기


PostgreSQL은 오픈소스 DBMS로, MySQL나 MariaDB 등의 대표적인 DBMS들과는 달리 친숙하진 않지만 꽤 널리쓰이며 성능면에서 우수하다고 정평이 나있다. 무엇보다 SQL의 표준을 대부분 따른다는 특징 때문에 SQL을 학습하는데 효율적이다.

앞으로 PostgreSQL을 활용한 DB 및 SQL 학습에 대해 연재하기에 앞서 PostgreSQL를 다운로드하고 사용할 준비를 하는 과정을 살펴보겠다.

다운로드는 매우 간편하다. 아래 링크를 타고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Installer로 설치하는 과정에서 왠만한 것은 다 무시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진행을 하다보면 포트 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 여러 정보들을 설정해야 하는데, 다음과 같이 엔터 키로 다 생략하고 비밀번호만 본인이 원하는 것으로 설정하면 된다.

Server [localhost] : Enter key
Database [postgres] : Enter key
Port [5432] : Enter key
Username [postgres] : Enter key
Password for user postgres : Your password

이때 비밀번호는 로컬이든 외부든 간에 해당 DB에 접근할 때 필요한 암호이다. 복잡하게 설정하면 매번 DB에 접근할 때마다 고생을 해야하므로 최대한 간단하게 설정하자. 그리고 나중에 웹 서비스와 연동할 때 이 비밀번호가 노출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범용적으로 은행계좌나 온라인 계정에 사용하는 메타(?) 비밀번호는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자. 1234를 추천한다.

눈치가 빠르다면 설치되는 DB의 접근 주소가 사용중인 컴퓨터의 IP주소 (localhost)와 5432번 포트를 default로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두 개만 있으면 어디서든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물론 방화벽 문제나 포트포워딩 등의 문제는 논외로 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이렇게 생긴 아이콘이 시작메뉴에 나타날 것이다. 만약 설치 도중 설정사항을 바꿔서 시작 메뉴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postgreSQL을 설치한 폴더로 이동해서 runpsql.bat이라는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이 파일은 scripts라는 폴더 안에 있다.
설치 경로를 따로 변경하지 않았다면,

"C:\Program Files\PostgreSQL\9.5(다운로드한 버전)\scripts\runpsql.bat"

이 경로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파일을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로 만들어두는 것이 사용에 편리할 것이다.

실행을 하면 터미널 (cmd.exe)이 열리면서 설치시에 입력했던 포트번호, 유저명,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라고 할텐데 Enter key로 넘어갔기 때문에 역시 Enter Key로 넘어가준다.
비밀번호만 올바르게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PostgreSQL을 사용할 준비가 끝난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