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7월 24, 2016

Blogger에서 페이지 URL 변경하기

How to change page URL in Blogger?


Blogger에서 새로운 페이지를 생성하면,

http://arkainoh.blogspot.kr/p/blog-page_16.html

이렇게 원치 않는 URL로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 설정창을 아무리 뒤져봐도 URL을 수정할 수 있는 곳은 없다.



그래서 구글에서 임의로 만들어준 URL을 사용하거나, 페이지라는 시스템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블로거들도 많다.

그런데, 페이지 URL이 생성되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을 이해한다면, 편법을 통해서 비교적 쉽게 페이지 URL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원하는 URL로 페이지 만들기
How to create a new page with customized URL

페이지의 URL은 언급했듯이 임의적으로 설정이 되는데, 이는 "blog-page_숫자.html"로 생성된다. 이러한 이름으로 설정이 되는 순간은 페이지 생성 버튼을 누르고 일정 시간이 지났을 때이다.

페이지 생성 창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Blogger는 자동으로 내용을 임시저장하고, 작성된 내용에 따라서 URL을 생성해준다. 저장이 되는 시점에 아무 내용도 작성이 안되어 있다면 "blog-page_숫자.html"이라는 기본설정을 따라서 URL을 생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저장이 일어나기 전에 URL로 사용하기 원하는 문자열을 작성해두면 된다.

예를 들어, PROJECTS라는 URL을 사용하고 싶다면, 페이지 생성버튼을 누르자마자 빠르게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http://arkainoh.blogspot.kr/p/projects.html"이라는 URL이 생성된다.


기존 페이지의 URL을 변경하기
How to change URLs of old pages

그런데, 이는 페이지를 생성할 때만 해당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사실상 기존에 이미 URL이 확정된 페이지의 URL을 변경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기존에 사용하던 페이지의 URL을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은 편법을 사용하면 된다.

1. 앞서 언급한 방법으로 원하는 URL을 가진 페이지를 생성해둔다.

2. 기존에 사용하던 페이지의 HTML 코드 전부를 복사해서 새로 생성한 페이지에 붙여넣는다.


p.s. 같은 방법을 통해 게시물들의 URL도 바꿀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