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7월 25, 2016

PDF 파일에 필기하기 with Adobe Acrobat Reader DC


PDF 파일이랑 메모장 (혹은 Word) 사이에 왔다갔다하면서 필기하는 것은 매우 불편하다.

PPT 슬라이드에는 슬라이드 노트에 필기를 하거나 텍스트 박스를 만들어서 필기를 할 수 있는데, 제공되는 자료가 PDF 형식이라면 곤란한 경우가 많다. PDF 파일에 필기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사용할 프로그램은 Adobe Acrobat Reader DC이다. 아래 링크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 PDF 파일을 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다.


여기서 좌측 상단 "홈" 탭 옆의 "도구" 탭을 선택하면 여러가지 앱들이 나타난다.


이중 첫 번째인 주석을 선택한다.


그러면 주석 도구가 포함된 바가 열린다. 이제 유용한 몇가지 도구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중간에 T라고 되어있는 것은 화면 위에 글씨를 쓸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글꼴이나 글자 크기를 설정할 수도 있어서 매우 유용하고 가장 많이 쓰는 도구 중 하나이다.


그리고 바로 오른쪽에 위치한 텍스트 상자 도구는 빨간색 텍스트 상자를 만들고 안쪽에 글자를 넣어주는 도구인데, 결론이나 페이지 요약 등을 쓸 때 눈에 잘 띄어서 유용하다.


이 두 도구들은 다음과 같이 작성 뒤에 언제든지 마우스 드래그로 위치를 옮길 수 있다.


또한 텍스트 상자 도구 바로 오른쪽에 펜처럼 생긴 도구는 그림판처럼 자유롭게 선을 그릴 수 있는 도구이다. 중요한 부분에 동그라미나 별표, 혹은 밑줄을 그을 때 쓰인다.


하트를 그려보았다. <3
바로 오른쪽에 있는 지우개 도구로 언제든 원하는 만큼 지울 수도 있다.

그리고 맨 앞에서 두 번째에 위치한 것은 바로 형광펜 도구이다. Adobe에서는 기본적으로 PDF 파일에 글자 인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마우스로 글자들을 블록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이 형광펜 도구를 선택하고 글자들을 드래그하면 형광펜이 다음과 같이 칠해진다.


하지만 이 글자인식 알고리즘은 아직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몇몇 텍스트들은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아서 드래그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필기체나 손글씨를 제본 뜬 경우)
이런 경우에는 형광펜 도구로 완벽하게 칠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음으로 살펴볼 도구는 가장 첫 번째에 위치한 스티커 노트 도구이다. 필기할 공간이 없거나 간단한 메모를 할 때 사용하기 좋다. 현실 세계에서 포스트잇 (Sticky note)을 붙이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이 도구에 메세지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메시지는 가려지고 말풍선 모양의 스티커만 깔끔하게 남게 된다.


이상태에서 스티커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이렇게 입력해둔 메시지가 보이게 된다.

자주 사용되는 툴들은 여기까지이고, 나머지 툴들도 매우 유용하니 한 번씩 써보는 것을 추천한다.

PDF 파일이라서 필기를 못한다며 강의 슬라이드와 함께 Microsoft Word나 메모장을 옆에 켜놓고 왔다갔다 필기하는 것보다, 이렇게 바로바로 PDF 파일 위에 필기를 할 수 있다면 필기하기도 편하고 나중에 복습을 할 때도 편할 것이다.

다른 Adobe Acrobat Reader들은 모두 사용해 본 것이 아니라서 이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품설명을 보면 주석 앱이 포함되어 있는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버전의 Adobe Acrobat Reader를 사용한다면 꼭 이를 확인하고 다운받아야 한다.

댓글 1개: